제 1장 성격이론의 본질
서론
인간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에 의해 결정되며 개인의 행동, 사고, 감정의 독특한 패턴이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성격발달이론을 기계적 모형과 유기체 모형으로 대비시켰다.
두 견해는 다시 사고에 역점을 두는 것과 인성이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뉜다.
현재까지 성격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을 볼 때 인간의 모든 발달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은 없었으며, 각각의 이론은 그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성격 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학자들과 이론가들의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성격의 개념
개인의 특징적인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개인 내부의 정신, 신체적인 체제의 역동적 조직이라고 정의 하였으며, 한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내는 독특하고 일관성이 있으며, 안정된 인지적 ․ 정의적 ․ 행동적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제 2 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
포괄적인 성격이론을 발전시켰으며, 정신과 행동이 개인의 사회 환경과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정신역동이론이라 할 수 있다.
프로이트의 생애
1856년 체코슬로바키아 태어나 1039년 83세의 나이로 런던에서 사망.
정신분석이란 용어를 처음으로 소개하며 인간의 마음에 무의식이 존재하며 꿈속에서 인간은 불안감이나 억압된 욕망을 분출한다는 이론을 보이며, 모친에 대해서 품는 무의식적인 성적애착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라는 학문을 정립시키고 유아기 성욕에 대한 많은 저술을 한다.
의식수준과 성격구조
(1) 의식 : 주위를 기울이는 순간 바로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세계
(2) 전의식 : 조금만 주의 집중하면 쉽게 의식이 될 수 있는 정신세계
(3) 무의식 : 대부분의 경우 무의식은 자신이 자주, 간혹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무의식을 인간의 본능, 충동, 원시적 감정 등의 영역으로 보았다.
3) 구조적 모형
(1) 이드 (원초아) : 본능적인 욕구를 관장하며 본능은 모든 행동의 원이 되는 생리적, 심리적 표현으로 삶의 농과 구분된다. 쾌락원리에 의해 활동하며 내부의 욕 ①(2) 자아 : 원초아의 비합리적 사고를 저지하기 위해 심리적 힘을 사용하기도 함으로써 유기체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원초아의 맹목적인 열정을 통제한다.
(3) 초자아 : 가장 늦게 나타나는 자아로 자아로부터 발달되며 쾌락이나 현실보다는 이상과 완전함을 추구한다.
3. 방어기제
자아가 불안에 대처할 때 작용하는 심리적 매커니즘
① 억압 :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을 무의식으로 추방하는 능동적, 무의식적 과정
② 투사 : 가장 병적인 방어지제로 모든 것을 남에게 미루는 것
③ 반동 형성 : 불안을 야기하는 충동, 감정, 생각이 의식의 수준에서 반대의 것으로 대체되는 것
④ 고착 및 퇴행 : 실패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 처할 때 해결책으로 초기의 발달단계나 행동양식으로 후퇴하는 것
⑤ 부인 : 힘든 현실의 존재를 무시함으로써 불유쾌한 현실을 깨닫기를 거부하는 것
⑥ 합리화 : 내 행위나 생각이 도덕관에 맞지 않음에도 다소 억지적인 요소들로 자신을 옹호하는 것
⑦ 승화 : 자아가 받는 압박을 생산적인 일에 에너지를 쓰는 것
⑧ 동일시 : 자신과는 다르지만 자신이 원하는 성향의 표상을 자신과 같다고 보는 것
⑨ 보상 : 자신의 모자라는 부분을 다른 행위를 통해 시선을 돌리려하는 듯한 인상을 주는방어기제
⑩ 치환(전위) : 충분히 만족 시킬 수가 없는 욕구를 포기하는 대신 덜 만족스럽지만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
제 3 절 발달단계
이런 단계가 이루어지는 가장 큰 힘을 성적욕구, 즉 리비도라고 하였으며 인간이 살아가게 하는 힘의 원천으로 보았고 욕구자체를 말한다.
1. 구강기 : 생의 첫 해를 구강기(출생 1년 ~ 1년 반)라하며 모든 리비도의 작용이 입 부위에 있다. 구강기에 적절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거나 과잉 충족을 하게 되면 구강기 고착적 행동이 유발된다.
2. 항문기 : (1년 반 ~ 3년) 배변훈련 시기로 배변 훈련이 잘 이루어 지지 않은 경우 방종등의 성격유형으로 발전할 수 있다.
3. 남근기 : (3세부터 5~6세) 성기가 성감대가 되어가는 시기로 자신의 성기에 주로 관심을갖는 시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
4. 잠복기 : (6~12세) 성에 대한 관심을 억제하게 되고, 또래 집단과의 사회화 과정이 진행되는 시기
5. 생식기 : (12세 전후의 사춘기) 사춘기가 시작되고, 신체 성적인 발달들로 이성에 관심을갖고 성숙한 사랑을 할 수 있는 시기
제 4 절 프로이트 이론의 평가
유아기의 성욕을 가진 존재로 보았다는 것에 대한 비판
외디푸스 콤플렉스, 남근선망, 고착, 여성의 열등감 등과 같은 개념은 검증이 불가능하다
과학적 검증이나 설명이 어렵다는 점 등에서의 비판
생물학적 요인의 강조로 대인 ・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
무의식 속의 본능에 의해 지배당한다고 보면서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했다는 점
제 3 장 에릭슨의 심리 ・ 사회적 성격이론
자아심리학이라고 불리는 새 자아 이론으로써 유전적 경향성에서 그 근원을 찾고 있으며 그 자체의 독립된 발달 과정을 갖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자아이론은 심리학의 전통적 주제인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에 초점을 두었다.
제 1절 에릭슨의 생애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출생
부모이혼으로 학교부적응
25세 안나 프로이드의 어린이 연구소에서 아동정신분석 연구
27세 결혼, 미국 정작 후 아동분석가로 활동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형성
제 2 절 주요개념
에릭슨의 단계들은 각 시기마다의 일반적인 문제점을 기술하고 있고, 질적으로 다른 여러 가지 갈등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단계들은 일정한 순서로 전개되고, 이 단계들이 문화적으로 보편적이라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2. 자아 : 자율적인 기능을 하는 것으로 간주 했으며, 다른 사람들을 포함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3. 자아정체감 : 내적 측면 - 시간적 자기 동일성과 자기 연속성의 인식이다.
외적 측면 - 문화의 이상과 본질적인 패턴을 인식하면서 그것과 동일시하는 것이다.
4. 점성 원칙 : 성장하는 모든 것은 토대를 가지며 이 토대로부터 부분이 발생하고, 이 모든분이 발생하여 전체를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제 3 절 발달 단계
1. 기본 신뢰감 대 불신감 (태어나서 1세까지)
기본적인 신뢰감과 불신감은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 하는데 기초가 된다.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항문기)
배변 실수를 하거나 신체적인 통제가 잘 안되고 자조기능이 미숙해지는 등 사회적 기대에 대해 적절한 행동을 수행하지 못하면 수치심이나 회의감이 발달한다.
3. 주도성 대 죄의식 (남근기)
새로운 형태의 자기억제를 하게 되면서 유아는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목적을 가짐
4. 근면성 대 열등감
자아력을 발달시키는 능력이 현저히 향상되는 때이다.
5.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청년기)
성실성 / 불확실성
6. 친밀성 대 고립성 (21세~40세)
진정한 친밀감을 합리적인 정체감이 형성 되었을 때만 가능.
7. 생산성 대 침체성 (40~65세)
생산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면 성격이 침체되고 불모화되어 침체성을 형성.
8. 자아통합 대 절망감 (노년기)
인생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게 되면 절망감이나 극단적으로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게 된다. 발달과업은 자아통합과 절망감의 위기를 극복.
제 4 절 에릭슨 이론의 평가
인생의 초기 경험 중요
발달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 부족
각 단계로의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명확하지 않아 그로인해 그의 이론은 실증적 연구가 부족하다는 평을 듣고 있다.
제 4 장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성격이론
프로이드의 기본주장에 반대하며 인간을 성적 동기보다 사회적 동기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보고 있으며, 행동을 목적적이고 목표 지향적으로 본다.
인간은 단지 유전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지는 않으며 오히려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환경을 창조하는 능력이 있다는 사회 심리학이다.
제 1절 아들러의 생애
1870년 비엔나 출생
신체가 병약하여 열등감을 느끼고 의사가 됨
프로이드 이론 비판. 개인 심리학
제 2 절 주요개념
인간의 모든 행동은 사회적 맥락에서 일어난다. 성적충동에 의해 동기화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충동에 의해 동기화 된다. 총제주의 개념으로 인간을 파악하고 인간은 개인적이며 일관성을 가진 하나의 독특한 실체이고, 창조를 통하여 자기완성을 추구한다.
2. 가공적 목적 : 인간은 현실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가공적인 생각에 지배받는다.
목적이 현실에 도움이 되지 못하면 수정하거나 버려야 한다.
3. 열등감과 보상 : 신체적 결함이 있는 사람은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 보상하려는 노력을한다.
4. 우월을 향한 노력 : 기본적 동기로 환경을 잘 통제할 수 있도록 권력 혹은 힘을 성취하려는 것이다.
5. 사회적 관심 :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의 태도를 의미하며 보다 나은 미래를 추구하는 관심을 포함한다. 사회적 관심이 발달함에 따라 열등감과 소외감이 감소됨.
6. 생활양식 : 자기 혹은 자아, 성격, 성격의 통일성, 개성, 문제들에 대처하는 방법 삶에 공헌하라는 소망 등으로 정의된다.
7. 자아의 창조적 힘 : 자아의 창조적 힘이 인생목표와 방법을 결열하고 사회적 관심을 발달시킨다는 것이다.
8. 성격의 유형 : 개인적 이익보다 사회 발전을 위해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것을 의미하며,활동수준은 삶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개인의 에너지 수준을 뜻한다.
1) 지배형 : 활동 수준은 높으나 사회적 관심은 낮은 유형
2) 획득형 : 활동 수준은 중간이고 사회적 관심은 낮은 유형
3) 회피형 : 참여하려는 사회적 관심도 적고 활동 수준도 낮은 유형
4) 사회적으로 유용한 유형 :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이 모두 높은 유형
제 3 절 발달 단계
-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신체적 결함 그 자체가 아니고 결함에 대한 태도와 훈련이다.
- 협동이나 계획 책임에 대해 배우지 못하였기 때문에 언제나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을 기대하는 생활양식이 발달된다.
- 세상이 적대적이고 위협적이라 지각하기 때문에 반항적이고 사람들과 잘 지내지 못하며권리를 위해 싸우는 것을 생활양식으로 선호한다.
제 4절 아들러 이론의 평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간결하고ㅗ 실체적인 이론을 발전시킴
인간은 어린 시절 열등의식을 경험하고 이를 보상하려는 노력으로 동기화 된다.
사람들은 우월에 대한 추구로 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일상 노력하게 된다.
그러나 구체적인 하위수준의 개념이 부족하고 덜 체계화 되었다는 비판.
제 5 장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
인간의 정신의 구도와 정신역동을 설명하면서 프로이트의 성욕 및 정신생물학적 결정론을 거부하고 의식이 무의식을 감독하고 지도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건강하다고 보았다.
의식의 세계와 무의식의 세계가 융화되어 양쪽이 모두 자유롭게 발달되도록 허용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융의 분석 심리학은 고고학, 연금술, 점성술, 신화, 동서양, 철학, 첨문학, 종교에 대한 광범위한 관심을 반영한다.
제 1절 융의 생애
1875년 스위스 케스빌 출생
부모의 긴장된 결혼관계 속에서 불안한 성장
목사인 아버지와 종교적 갈등
역사, 철학, 고고학, 심령 현상에 관심
쥬리히 정신과 의사, 프로이드 이론에 감명
프로이드의 범성설에 반발
제 2 절 주요 개념
프로이드의 리비도 개념을 넓혀서 리비도가 생물학적, 성적, 사회적, 문화적, 창조적인 모든 형태의 활동에 에너지를 제공하는 전반적인 생명력의 의한다고 보았다. 즉, 융의 리비도는 영적인 특성을 가진 창조적 생명력으로 개념화 되었다.
2. 자아 : 의식적인 마음 - 의식적 지각, 기억, 사고, 감정구성
자신에 대한 의식과 외계에 대한 자각 포함
3. 페르소나 : 개인이 외부에 보이는 이미지, 자아의 가면
4. 음영 : 의식에서 도외시되는 동물적 본성 대부분 자아나 자아상과 반대
5. 아니마(남성의 여성적) 와 아니무스(영성의 남성적)
유전적 차이, 사회적 압력으로 각각 한 측면을 발달시켜 성 차이 발생
6. 개인 무의식 : 환경과 주변과의 상황에 따라 자신의 경험 속에서 억압되어 무의식에 자리잡는 것
7. 집단 무의식 : 모든 인류에게 유전되어 오는 잠재된 기억의 저장소
원형 : 집단무의식이 조직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형태
8. 자기 : 성격의 상반된 측면들을 균형 있고 조화롭게 만들려는 내적 충동 전체성에 대한무의식적 갈망
9. 내향성과 외향성 : 인간은 누구나 이 두 가지 태도가 성격 안에 함께 있으나 보통 하나가 우세하여 의식되는 반면 다른 하나는 무의식 속에 있게 된다.
제 3 절 발달 단계
1. 생의 전반기 : 성숙한 자아가 발달하고 외부 세계에 대처하는 역량이 발휘하는 시기
2. 중년기 위기 : 신체적, 물질적인 것으로부터 정신적, 철학적인 것으로 관심전환 자기를실현하는 과정을 시작하는 시기
3. 노년기 : 자신이 살아온 인생을 반성하며 뒤 돌아보는 시기
제 4 절 융 이론의 평가
심리학, 정신의학, 철학, 종교학 학문분야에 영향을 주었다.
개념이 너무 어려워 이해가 쉽지 않다.
환자의 치료과정에서 나타난 것이므로 과학적 검증이 어렵다는 점을 비판
제 6장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사회복지 원조의 초점을 인간의 정신 내적 갈등에서 외적 행동으로 이동시켰으며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있어 환경의 중요성은 사회복지분야의 토대가 되었다.
제 1절 스키너의 생애
1904년 펜실베이니아 주에서 출생 1990년에 사망
안정된 가정환경 속에서 적절한 훈육을 받으면서 학습을 중시하게 됨
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경험적인 접근방법, 환경의 역할을 강조함
제 2절 주요 개념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통제하고 있는 환경을 조사해야 하며, ‘자유의지’의 인정이나 ‘다른 의지에 의한’ 이유 없는 사건을 단호히 부정함으로써 인간은 좀 복잡하기는 하지만 기계와 같다고 보았다.
2. 조작적 조건화
1) 시행착오 : 유기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선택적으로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
2)조작적 조건 형성 : 개의 반응 - 고기 (무조건적 자극)를 주기 전 종소리(조건 자극)를 들려주면 나중에는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는 행동을 보인(반응)
3. 자극일반화와 변별 : 특정한 반응이 보상받거나 혹은 보상받지 못할 것이라는 단서 또는신호로 작용하는 자극을 말한다.
4. 강화 : 이전 행동의 빈도를 즉각적으로 늘리는 일
5. 행동형성 : 복잡한 행동이나 기술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기대하는 반응이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에 대해서 강화하여 행동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간다.
제 3 절 성격의 발달
-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데 환경의 역할을 강조 한다.
- 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된다는 것으로 성격은 유기체의 그행동이 강화된 사이의 독특한 관계 양식.
- 변별할 수 있는 능력의 개인차는 개인마다 독특한 차별적 강화 경험에 의해 좌우 된다.
제 4절 스키너 이론의 평가
인지의 창조적인 면을 염두에 두지 않았다는 점
접근 방법이 너무나 단순하고 요소적이어서 복잡한 행동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없다고 비판
통제는 결국 인간을 비안간적으로 다루게 되며 공포와 우려를 낳으며, 사회적 가능성에 대한 위험을 제한한다는 윤리적인 문제에서 비판
행동주의이론의 내용과 방법의 효과성을 중시하고 발전시킨 점
행동이론의 정밀한 측정을 강조한 점
인간행동 수정의 기능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
제 7장 밴두라의 사회학습 성격이론
내적과정과 외적과정을 잘 결합한 행동주의학파의 이론이다.
강화가 많은 인간행동을 통제하기는 하지만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강화의 효과는 행동과 그 결과 간의 관계에 대한 인간의 의식에서 좌우된다는 개념을 제시했다.
제 1절 밴두라의 생애
1925년 캐나다 출생
심리학을 공부하여 학사학위, 석사학위, 박사학위, 우수과학자상을 받음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인간 행동유형의 발달에 대한 관점을 제시
제 2 절 주요 개념
- 인간행동은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고, 개인의 인지적 요인과 내적 사건들에 의해중재되어 최종적 행동이 결정
- 자기 효능감을 성취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규제
- 새로운 행동의 학습은 외적인 강화가 아닌 모델관찰을 통해서도 가능함
2. 모방 : 타인이 행동한 것을 관찰하고 그 행동을 따라하는 것
공격적인 행동, 이타적 행동, 불쾌감을 주는 행동을 주로 보고 학습함
3. 인지 : 인간은 심상, 사고, 계획 등을 할 수 있는 생가하고 인식하는 존재이므로 미래를 계획하고 내적 표준에 근거해 자신의 행동을 조정하며 자신의 행동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4. 관찰학습의 과정 : 환경적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학습함이 아니라 타인의 행동관찰을 통해 학습
1) 주의집중 과정 : 모델에 대한 주의집중으로 선호하는 특정 행동 양식을 선정
2) 기억 과정 : 모방한 행동을 상징적 형태로 기억 속에 담는 것
3) 운동재생 과정 : 심상에 저장된 또는 상징적 부호화된 기억을 행동으로 전환
4) 동기 과정 : 긍정적 자극이 주어질 때 관찰학습이 빠르게 동기화 되고 행동으로 전환
5. 상호결정론 : 인간의 내적 과정과 환경적 요소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
6. 사회화 학습의 과정
1) 공격성 : 가정, 동료, 선생님, 사회 환경에 따라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2) 협동적 행동 : 부모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을 모방하고 동일시함으로써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할 가능성이 크다.
3) 성역할 : 성 특질의 유전 가능성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사회화 과정에서 발달되는 부분이더 많다고 믿고 있다.
4) 행동의 자기 조정 : 사회화됨에 따라 외적인 보상과 벌에 덜 의존하고, 점차 행동에서자기 조정의 패턴을 확립하게 된다.
제 3 절 성격의 발달
타자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라는 관점을 가졌으나 유전된 소질, 보상과 벌도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고 인정했으며, 자아 개념이 자아존중감에 기초하여 구성된다고 보았다.
사람들은 자기 효율성을 토대로 자신의 행동을 결정짓는 다고 보면서 긍정적 성격 발달을 위해서는 지지적인 학습과 환경 및 자신에 대한 성공적인 믿음을 갖는 자기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인지적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제 4절 밴두라 이론의 평가
인간을 돕는 현장에서 유용한 이론이며, 인간에 대한 낙관적인 시각과 과거가 아닌 현재 또는 미래를 강조하는 장점을 지녔다.
인지가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는 행동주의자들에 의해 비판
정신역동이론에 비해 인간의 행동을 잘 예견하지 못하며 단순한 행동적인 문제만 다룰 수 있을 뿐이라는 비판
제 8장 피아제의 인지성격이론
인간은 매우 주관적인 존재이다 따라서 객관적 현실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각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다르다.
인간의 의지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변하고 발달 한다 이 과정에서 능동적 역할이 중요하다.
제 1절 피아제의 생애
1896년 스위스에서 출생하여 1980년 사망
개방적인 임상적 면담과 관찰방법을 통해 아동기 사고의 특성을 발견함
아동의 정신구조는 발생과 변화과정에 몰두하여 아동심리분야에 공헌함
제 2 절 주요 개념
인간의 인지구조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서로 맞물려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면서 형성된다.
2. 도식 : 인간이 자신의 인지 발달 수준에 따라 아이디어와 개념을 생각하고 이를 조직화 하는 방식
3. 동화 : 자기 나름대로의 이해의 틀에 대상을 맞춰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
조절 : 아이들이 더 높고 추상적인 이지 수준에서 생각하기 위해 자신의 지각과 행동을바꾸는 과정
4. 평형 : 인지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동화와 조절간의 적당량의 균형된 역할이 필요하며 이것을 평이라고 했다.
제 3절 인지 발달 단계
인지 능력의 발달순서는 불변하여도 각 단계를 지나가는 속도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보았으며, 어린이의 동기, 연습,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아동 스스로가 구성한다고 보았다.
1. 감각 운동기(출생~2세)
1) 제1단계 : 이 시기의 영아의 활동은 주로 빨기, 물기, 미발달된 운동 등과 같은 반사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2) 제2단계 : 기본적, 유전적인 도식의 정교화가 시작된다.
3) 제3단계 : 경험을 많이 하게 되면서 인지가 더욱 발달 된다.
4) 제4단계 : 대상 연속성 개념의 획득이다.
5) 제5단계 : 조직 활동이 활발하게 되고, 새로운 것들에 관심이 끌리는 시기이다.
6) 제6단계 : 사고가 시작되는 시기이며, 자신을 다른 사람과 분리시켜 개인으로서의 자신을 조금 씩 알게 된다.
2. 전조작기(2~7세)
1) 자아중심성 :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이해 할 수 없으며 다양한 언어 활동가 신체적 활동을 통한 경험을 중요시 하는 시기이다.
2) 보존 개념 : 언어가 개입되지 않은 자기중심적 직관에 의존하기 때문에 시기 유아의 사물에 대에 대한 판단은 흔히 잘못된 것이 많다.
3) 언어 및 사회적 사고 : 사고와 어휘가 확장되어 언어활동이 자유스럽고,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3. 구체적 조작기(7~11세)
- 구체적 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
- 다른 사람의 시각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 발달한다.
- 아동은 분류와 연속성, 그리고 보존의 개념을 완전하게 획득한다.
-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는 이시기에 와서 탈 중심적 사고로 바뀌게 된다.
4. 형식적 조작기 : 추상적 사고가 발달하며, 이시기가 되면 청소년들은 타인의 사고 과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은 문제를 어떻게 보고, 어떻게 생각할까 의 문제에도 관심을 갖는다.
제 4절 피아제 이론의 평가
아동을 잘 관찰하였고, 정신능력 발달의 질적인 본질에 대한 새로운 시각적 접근은 높이 평가되었고, 아동발달이론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각 단계에서의 행동특성의 유사성이 결여되어 있고 행동을 예측하기 힘든 것과 방대한 관찰을 통해 수집한 자료라 하더라도 그 방법이 과학적이 아닐뿐더러 미숙한 결론을 내었다는 것에 비판
제 9장 머슬로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유전이 성격발달에 중요하며, 유전적 토대위에 자아실현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며,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을 부정하였으며,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설을 주도하였다.
제 1절 머슬로의 생애
1908년 뉴욕의 브루클린에서 출생 1970년 사망
행동주의 심리학자였으나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인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강조하였다.
심리학계의 인본주의 운동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
제 2 절 주요개념
- 각 개인은 통합된 전체로 간주되어야 한다.
-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인간의 악하고 파괴적인 요소는 나쁜 환경에서 비롯된 것이다.
-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성이다.
2. 내적 본성 : 내적 본성을 드러내고, 촉진하며, 충족하는 경험은 성취감과 자기의 성장발달을 가져오며 건강한 자존심과 자신감을 낳는다.
3. 욕구 : 제1의 형태 - 기본적 욕구, 결핍성의 욕구(결핍되면 병/충족되면 병 예방, 회복)
제2의 형태 - 성장욕구, 자기실현욕구, 잠재능력, 기능, 재능을 발휘하려는 욕구
4. 성장 동기 : 한 개인의 고유한 자아실현 경향성을 가지고 인생을 발전시킨다.
5. 자아실현자의 성격 특성
1) 효율적인 현실 지각 : 현실에 대해 효과적인 지각을 하며 편안해 한다.
2) 자신과 타인에 대한 수용 : 어떤 불평이나 지나친 생각을 하지 않고 자신의 본성과 다른 사람들을 수용한다.
3) 자연스러움 : 행동에 꾸밈이 없고, 내적 생활이나 사고, 충동에도 꾸밈이 없다.
4) 문제 중심적 : 자아 중심적이지 않고 문제 중심적이며, 자기 자신보다 외부의 문제들에관심을 가진다.
5) 초연함 : 자신에 대해 불편해 하지 않으며 혼자 일 수 있고 일반 사람들보다 더욱 고독과 개인 사생활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6) 자율성 :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비교적 독립되어 있다.
7) 신선함 : 자연이나 어린 아이와 같이 삶의 기본적이 것에 관해 기쁨과 즐거움을 느끼며, 새롭고 순수하게 감사해 하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
8) 신비로운 경험 : 환희와 경이로움, 경외의 느낌 등 신비한 경험을 한다.
9) 인류애 : 사람을 돕기 위한 열정이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족원과 같이 대하는경향이 있다.
10) 깊고 풍부한 대인 관계 : 일반 사람들보다 더욱 깊은 관계를 가지지만 소수의 사람들과깊은 유대를 맺는다.
11) 민주적인 성격구조 : 민주적인 성격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우호적이며 모든 사람을 존중한다.
12)수단과 목적 구분 : 수단과 목적을 구분하며 실제 생활에서 옳고 그른 것을 확실하게 구분한다.
13) 철학적인 유머 감각 : 철학적이고 사려 깊은 유머 감각이 있다.
14) 창의성 : 어린아이의 순수함에 가까운 창조성을 지니고 있다.
15) 문화에 대한 저항 : 자아 충족적이고 자율적이기 때문에 특정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는 사회적 압력이나 문화 적응에 저항한다.
제 3절 발달 단계별 특징
1. 생리적 욕구 : 가장 기본적인 욕구로 음식, 물, 수면, 배설, 성에 대한 욕구이다.
2. 안전욕구 : 사회와 환경 내에서 안정감, 보호, 질서, 구조 등을 원하며 이러한 안전욕구는 전쟁이나 범죄, 자연재해 같은 상황이 되면 더 극대화 된다.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 동반자와 가족, 집단에 대한 욕구로 타인과 어울려 애정을 나누고싶어 한다. 사랑받고 사랑하고 싶은 욕구이다.
4. 자존감 욕구 :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존경 받고 싶은 욕구이다.
5. 자아실현 욕구 : 자신에게 있는 잠재능력을 성취하고 싶은 욕구이다.
제 4절 머슬로 이론의 평가
과학적인 입장을 도외시한다는 비판
임상적인 경험에서 보면 부정적 측면의 행동을 지향하는 경우가 긍정적 측면의 행동의 지향 못지않으며 이점에서 인간의 본성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비판
지속적인 동기유발을 위해서는 상위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여건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함에 하위 욕구가 만족되어야 상위 욕구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는 비판 [출처] 성격발달이론 (사회복지사공무원 모임만들기◈시간제수업자료공유◈보육교사) |작성자 닥터슬럼프
* 성격 Personality
: 시간과 상황이 달라지더라도 특정한 개인의 행동패턴에 영향을 주는 고유한 심리특성군.
- 무엇이 사람을 독특하게 만드는가?
-Personality <- Persona, 고대 그리스 연극용 마스크
-독특한 성격 - 이상한 성격 - 심리 장애
* 개인의 독특한 기질을 몇 가지 범주로 유형화할 수 있는가?
ⓐ Hippocrates 의 체액론
-다혈질 : 적극적이고 쾌활
-담즙질 : 차갑고 굼뜸
-흑즙질 : 슬프고 생각에 잠긴
-점액질(황담즙) : 흥분을 잘하고 성극한
ⓑ Sheldon : 외배엽(비만), 중배엽(근육), 내배엽(마르고 키 큰)
ⓒ 이제마의 사상체질 : 태양(哀), 소양(怒), 태음(樂), 소음인(喜)
ⓓ 혈액형 : B 형 남자
ⓔ 수상, 족상, 관상 etc.
* 개인의 특성은 행동의 원인인가?
-행동 = f(내적 상태, 상황) = f(g(특성, 욕구, 경험, 신념), 상황)
* 개인의 특성은 상황과 시간에 걸쳐 일관되고 지속적인가?
-일관성 역설 : 행동 평가 vs. 성격 평가=행동은 일관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성격은 일관적
-일관성 또한 개인의 특성?
- 자기 감시척도 : 고 - 상황에 민감, 저 - 상황보다는 특성 일관적
* 분류학으로의 특성이론 : 시간에 걸친 일관성: 다른 상황에서특정인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특성간의 직교성, 양극성 (독립적인 차원들)
- 특성의 기술(description)
① Allport : 일생에 걸친 관찰 => 특성은 성격과 개성의 원천.
- 주특성 = 특정인의 생애를 구성하는 특성 ex) 테레사 수녀-자기희생
-핵심특성 = 특정인의 주요성격 ex) 낙관성, 정직성
-이차 특성= 행동을 예언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개인적인특성
개인의 성격을 이해하기는 힘듦 ex) 옷의 기호
② Cattell의 시도 :18,000 trait -> 4500-> 171-> 16 요인
= 성격이라고 볼 수 있는 표면 행동들의 원천을 제공하는근원특성.
③ Eysenck의 성격원
④Norman의 Big Five (외향성, 동조성, 성실성, 안정성, 개방성)
* Freud의 정신역동적 성격이론 - 성격의 핵심=행동하는 사람의 머릿속(정신)에서 생기는 일.
- 동기의 원천 : 심리적 에너지 => 신체의 기관들로부터 생긴 본능.
- 자기보존, 에로스 =>리비도(Libido)
- 성 심리적 발달 5단계
① 구강기 oral stage (0-1.5세) - 젖먹기와 이유기
= 성감대 erogenous zone
=고착시 성격 :수동성, 의존성, 흡연, 과식(구강행동의 고착)
② 항문기 anal stage (1.5–3세) -배변훈련
= 고착시 성격 : 인색함, 고집스러움, 결벽증
③ 남근기 phallic stage (3-5세)
= Oedipus complex, Electra complex
(아빠를 어머니의 관심을 끄는 성적 경쟁자로 인식하는 본능. 여아는 엄마쪽)
=동일시 identification (자신을 아빠와 동일시할 때 해결.)
= 고착시 성격 : 허영, 무모함 또는 그 반대
④ 잠재기 latent stage (5-12세) - 방어기제의 발달
⑤ 생식기 genital stage (12세-) - 자신과 타인의 욕구충족, 강한 감정혼란(사춘기)
- 심리적 결정론 : 초기갈등(고착)들이 나중의 행동을 결정함. =>무의식적
= freud식 실수 : 우리가 무의식적 욕구와 다르게 말이나 행동을 할 때.
- 성격의 구조 :원초아(id)와 초자아(superego)의 싸움
① 원초아(id) : 기본적 추동들의 창고. 충동적, 즉각적인 만족추구. 쾌락원리의 지배.
② 초자아(superego) : 사회로부터 배운 도덕적 태도를 포함한 개인적 가치의 창고.
= 당위성. 자아이상. 내면의 소리
③ 자아(ego) : 원초아와 초자아의 갈등을 중재. 현실에 기반을 둔 또 다른 측면.
= 물리적, 사회적 현실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
= 쾌락적 요구를 하기 전에 합리적 선택을 하는 현실적 원리의 지배를 받음.
④ 방어기제 : 현실적 원리의 지배
= 억압 repression
= 전위 displacement
=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 미웠던 사람이었는데 더욱 사랑하게 됨.
= 합리화 rationalization
= 투사 projection : 예측
= 승화 sublimation
= Id 무의식적 충동은 세계와 대면에서 정서적 불안정 anxiety 초래
= 인간의 비합리성, 도덕성, 합리성을한 체계 안에서 이해
* 인본주의 심리학
- 기존 심리학 가정에 대한 비판: 과연, 건전한 인간,열심히 사는 인간, 인간다운 인간은?
= 무의식적 충동과 정서적 불안정 (정신역동학)
= 외적 영향에 결정된 자동인형 (행동주의, 인지주의)
= 분류상자 속의 자료 (특성이론)
= 기존 심리학적 접근의 부정적, 결정론적 가정에 반대 =새로운 긍정적 가정을 도입
- “인간의 성격은 무엇인가?”가 아니라, “인간의 성격은 어떻게 되어야 하나?”
(실증적 문제 vs 실존적 문제)
- 인간이라는 존재?
= 자신의 삶을 선택, 결정하는 자유로운 존재
= 내적, 외적 환경에 적응을 넘을 수 있는 존재 <= 결핍 욕구 deficiency need
= 성장을 통한 자신의 잠재력 실현 : 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 <= 성취 동기
- 자아실현 욕구와 정상경험 (Maslow의 욕구 위계설과 연계)
= 자아실현자의 특징
- 현실지향적
- 자신과 타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
- 의존적이지 않고 자발적
- 신상의 문제보다 하고 있는 일에 더 관심
- 다수와의 피상적 관계가 아닌 소수와의 친밀한 관계 형성
- 민주적 가치관
= 정상경험 (절정경험) peak experience
- 아주 중요하고 가치 있다는 확신에 따른 황홀경과 경외감
ex) 연인과 함께 있을 때, 감명 깊은 음악이나 연극, 영화
- 인본주의적 접근의 문제점
= 경험적인 증거의 부재 (자서전적 분석)
=애매모호한 개념: 자아실현, 정상경험
* 행동-인지적 접근: 인간의 행동은 외적인 힘과 내재화된 인지적 요인에 대한 반응.
- 사회학습이론 : 직접적 강화부재, 관찰학습 => 상호적 대리학습 (A. Bandura)
- 인지적 요소의 개인차 (W. Mischel)
:능력감, 부호화 책략,기대,주관적 가치, 자기조절체계
- 세상에 대한 통제감 (기대) : 인간의 동기-정서는 행위통제여부에 따른다
- 잘못된 신념 체계 (귀인 유형-내적,외적귀인, 부호화책략) :우울증- 내적성향적 귀인
- 성격이 개인의 특성으로 지각되는 것은지속적으로 적용되는 (학습된) 인지적 기술 때문
= 인간 성격은 학습과 신념 체계에 의존
* 사회문화적 접근
- 심리학 성격이론은 개인에 초점 : 타문화에 걸쳐 동일한 이해가 가능한가? (일반화 문제)
= 인간의 다양성과 동질성 (문화인류학)
= 사모아, 뉴 기니아 원주민 연구 (R. Benedict, M. Mead)
= 문화, 종족간 성격차이는 있어도 성격의 차원에서는 동질적 (공격성, 안정성 )
- 집단주의와 개인주의 : 집단의 결속강도, 개인의 행동규준에 있어 상이
= 내집단 (직접적 결속관계), 외집단 (피상적, 형식적 집단)
= 집단주의자들은 내집단에 더 영향을 받고 오랜 결속관계 유지
- 자아개념의 문화적 차이
=‘나’라는 개념의 범위 차이
- 서구산업사회: 별개의 독립적인 존재
-다른 문화권: 사회적인 상호의존성
* 다양한 성격이론들 정리 - 인간에 대한 이해
1. 선천적 기본특성 (trait theory)
2. 성적, 생리적 욕구 : 무의식 욕구와 의식의 적응기제 (정신역동이론)
3. 자아 실현의 욕구 : 개인의 잠재성 실현 (인본주의 심리학)
4. 상황의존적 학습된 행동 (인지-행동주의)
5. 사회문화적 제약 (문화인류학)
* 여러 시각에서 본 인간의 모습들은 인간에 대한 통합적 이해의 노력
- 인간 이해의 가장 중요한 전제 : 개방성과 민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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