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 Eco Digital

스마트폰용 신규 OS‘우분투’ 드디어 공개

by JoyKim 2013. 1. 3.
반응형

캐노니컬이 약속을 지켰다. 1월2일(현지기준), 캐노니컬은 터치 환경을 위한 새로운 우분투 운영체제를 발표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용을 위한 우분투 운영체제, ‘우분투 포 폰‘ 얘기다. 이로써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폰, 바다 등 다양한 모바일 운영체제가 경쟁하는 시장에 우분투도 뛰어들었다.

마크 셔틀워스 캐노니컬 창립자는 새로운 운영체제를 두고 ”단순한 모바일 플랫폼이 아닌, PC와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 환경을 아우르는 운영체제를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다른 모바일 운영체제와 비교해 응용프로그램과 콘텐츠 간 이동이 자유롭다”라고 소개했다.

우분투 포 폰은 제스처 동작 기반의 운영체제로 별도의 하드웨어 버튼 없이 터치만으로 모바일 기기를 작동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사용자는 모바일 기기 화면 가장자리를 쓸어넘기는 식으로 홈화면 이동, 전화, 검색, 설정 등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우분투 포 폰은 리눅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운영체제답게, 또 다른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개발된 앱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캐노니컬은 “함께 공개된 우분투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를 사용해 데스크톱PC와 모바일 기기 모두에서 동시에 작동할 수 있는 네이티브 앱을 개발할 수 있다”라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플랫폼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도 손쉽게 우분투 운영체제에서 구현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개발자들은 우분투 SDK를 통해 개발한 앱을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올려 배포할 수 있다.

우분투 포 폰이 설치된 모바일 기기는 우분투 포 안드로이드때와 마찬가지로 우분투PC 환경도 제공한다. 우분투 포 폰이 설치된 모바일 기기를 전용 독에 장착해 데스크톱PC와 연결하면, PC용 우분투 운영체제가 작동된다.

캐노니컬은 1월8일부터 1월11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소비자가전쇼(CES)와 2월25일부터 28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우분투 포 폰이 설치된 기기를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캐노니컬은 유튜뷰 동영상을 통해 우분투 포 폰이 설치된 갤럭시 넥서스를 공개한 상태다. 우분투 포 폰을 설치하려면 ARM 1GHz 코텍스A9 프로세서와 512MB~1GB 메모리, 4~8GB eMMC 플래시와 외장SD 또는 ARM 쿼드코어 A9이나 인텔 아톰, 최소 1GB 메모리, 최소 32GB 플래시와 외장 SD카드 이상의 사양을 갖춰야 한다.

셔틀워스 캐노니컬 창립자는 “자바 가상머신을 사용한 게 아니라 직접 운영체제를 갤럭시 넥서스에 설치했다”라며 “우분투 포 폰은 ARM과 x86 프로세서를 모두 지원하는 운영체제”라고 설명했다.

사용자가 직접 우분투 모바일 운영체제가 설치된 스마트폰을 만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보인다. 캐노니컬은 2013년 하반기에 우분투 운영체제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정식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