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PA (Cost Per Action) : 광고에 의해 무료회원가입/이벤트/설문조사 등의 활동을 한 경우 수수료를 지급하는 광고
2. CPC (Cost Per Click) : 광고클릭을 통해 광고수수료를 지급하는 광고
3. CPM (Cost Per Mile) : 광고노출에 대한 정액제 과금방식을 적용한 광고
4. CPS (Cost Per Sale) : 광고를 통해 상품구매/유료결제/유료가입 등을 유도하는 광고
5. PPI (Pay Per Install) : 광고에 의해 프로그램을 설치한 경우 수수료를 지급하는 광고
6. CPQ(Click Per Query) : 광고가 실제로 노출된 Query에 따라 광고비가 책정되는 방식
또 다른 마케팅 용어로 CPQ(Consumer Perceived Quality) : 광고 품질 조사가 있습니다. 헷갈리지 마세요^^
7. 오버추어 : http://www.overture.co.kr/ P4P 키워드 검색 광고 마켓플레이스 운영, 광고주와 검색이용자 연결, Pay for Performance 방식
8. P4P : 광고 성과에 따른 광고비 지급 방식
9. CP : 상당히 많은 뜻이 있지만 여기서는 Contents Provider로 소개함 , 컨텐츠를 제공하는 개인이나 업체 또는 광고주를 말함
10.ASP[ application service providing ] :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임대. 네트워크를 통해 각종 응용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사업을
이 글은 검색이용자들에게 사이트가 잘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CPC 검색광고와 자연검색결과에서의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장단점을 알려줍니다.
검색엔진마케팅 전문 데이터 서비스 서치안에서 해외자료를 번역한 글로, 보다 많은 정보는 서치안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무려 85~95%에 이르는 웹사이트가 검색엔진을 통해 노출된다. 그러므로, 아무리 잘 구축된 사이트라 할지라도 검색엔진에서 노출되지 않거나 하단에 노출된다면 트래픽을 얻기 힘들 것이다. 사하라 사막에 광고판을 설치한다면 누가 그것을 볼 수 있겠는가?
그렇다면, 검색이용자들은 어떻게 당신의 사이트를 찾을까? 그들은 어떠한 검색결과를 이용할까?
검색엔진에서의 검색결과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자연검색결과이고, 또 다른 하나는 CPC(cost-per-click) 유료광고이다.
자연검색결과는 순위 알고리즘에 의해 검색순위가 결정된다. 이 알고리즘은 여러 가지 규칙과 변수들로 구성되는데, 여기에는 사이트의 컨텐츠나 규모, 사이트로 유입되는 링크수, 컨텐츠의 적합성 등이 포함된다. 알고리즘의 다양한 요소 중 키워드연관성이나 키워드밀도와 같은 용어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자연검색결과 상위노출을 위한 최적화 작업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사이트 최적화의 목표는 타깃 고객이 키워드나 키워드구를 검색했을 때, 검색엔진 결과목록의 첫 번째나 두 번째 페이지에 사이트가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자연검색결과의 목록에 포함되는 것은 무료이지만, 상단에 노출되고자 한다면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CPC(cost-per-click)는 ‘순위 입찰’을 통해 노출 순위가 결정되는 방식이다. 즉, 특정 키워드나 키워드구에 대하여 특정 순위 노출을 위하여 입찰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pay-per-click’이라는 키워드의 1위 입찰가는 클릭당 $3.55인 반면에, 15위의 입찰가는 55센트에 지나지 않는다. (* 미국의 사례임) 따라서, 1위에서 15위까지 광고비는 매우 다양하다.
CPC 방식에서는 입찰가를 높임에 따라 키워드 검색 결과로 나타나는 사이트의 도메인명이나 URL의 순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CPC 방식의 이점은 검색이용자들에게 사이트를 노출시키면서도, 이용자들이 검색 결과에서 도메인 주소나 광고 URL을 실제로 클릭하기 전에는 광고비가 부과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클릭율은 노출수의 1~5% 가량이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클릭이란 검색 이용자들이 CPC광고를 ‘클릭'하는 것을 뜻한다. 여기에서 노출의 의미는 검색엔진 결과에 CPC광고가 한 번 보여졌다는 것이다. 따라서, 클릭율은 일정기간 동안 광고의 전체 노출수 대비 전체 클릭수를 뜻한다.
클릭율(%) = 클릭수 / 노출수 × 100
1위의 클릭당 단가가 $3.55인 ‘pay per click’이란 키워드를 예로 들어 계산해보자. 2004년 9월, 이 키워드의 조회수는 21,535회였다. 먼저 클릭율을 1%로 가정했을 때 노출 1위의 광고비는 $764.49(=21,535×1%×$3.55)이지만, 클릭율을 5%로 가정하면 $3,822.45(=21,535×5%×$3.55)가 된다. 이렇듯 가능한 예산의 범위가 넓으면 예산을 짜고 마케팅 비용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비용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다. 키워드나 키워드구의 연관어, 심지어는 확장어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1위에 노출되는 것이 과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 것일까? 이것은 방문자당 비용, 구매전환율, 상품이나 서비스의 마진에 따라 다르다.
지금까지 CPC방식을 통해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상위 노출에는 많은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예산이 순식간에 소진될 수 있는 반면에, 자연검색 결과에서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
그러나, CPC방식에는 아주 중요한 장점이 있다. 사이트를 빠른 시간 내에 상단에 노출시켜 가시성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만약 단기간 내에 사이트로 트래픽을 이끌고 싶다면, CPC방식을 이용하여 가능하다. 자연검색결과에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일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에 유념해야 한다.
CPC마케팅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 장점
▷ 사이트의 순위와 트래픽을 단시간에 높일 수 있다.
▷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성을 즉각적으로 시험해 볼 수 있다.
▷ 당신의 사이트가 방문자들을 구매고객으로 전환시키거나 구매를 일으킬 수 있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다.
▷ 어떠한 키워드가 가장 높은 구매전환율을 이끄는지 확인할 수 있다.
▷ 마케팅 캠페인의 순위와 비용을 조정할 수 있다.
◎ 단점
▷ 비용
많은 사람들이 비용 때문에 CPC방식을 비판하지만, 실질적인 비용을 따져본 적이 있는가? 만약 당신이 검색엔진최적화에 전문적이지 않다면, 자연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기 위하여 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에게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자연검색결과에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을까?
IMP (노출수:impreession)
사이트 방문자에게 배너광고가 보여진 횟수를 말합니다.
배너광고가 보여진 후, 새로고침을 하거나 재접속하여 배너광고를 반복해서 볼 경우 노출 수는 계속 추가 됩니다.
클릭수 (click)
광고가 보여졌을때, 해당 광고를 클릭한 수를 말합니다.
CTR클릭률:click through rate)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한 비율을 백분율로 환산한 수치를 말합니다.
※CTR=click/IMP*100
CPM (cost per mill)
광고 노출 1000회당 소요되는 광고비를 말합니다.
광고효과 및 광고영역에 따라 CPM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CPM=광고비/IMP*100
CPC(cost per click)
한번 클릭 당 비용. cpm은 정해진 노출 횟수에 따라 정액제 광고라면 cpc는 노출 횟수와 상관없이 광고 진행시 광고주의 사이트를 클릭 했을 경우에만 비용을 산출하는 방식입니다.
※ 키워드의 cpc가 100원 이라고 했을 경우 10명의 사람이 광고주의 광고를 클릭 하면,
"cpc*클릭수=광고비용" 즉, 100원*10원=1000원 (지불할 광고비용)
CPA(cost per action)
회원가입, 상품구매, 홈페이지 방문 등을 모두 action으로 간주하고, 배너광고를 통해 특정 action을 유발하는데 소요된 비용을 산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배너광고를 통한 회원가입 당 비용 개념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CPA=광고비/action
프리퀀시(Frequency)
특정광고가 동일한 회원에게 노출된 평균 횟수(빈도)를 말합니다.
애드서버 (AD server)
인터넷광고는 매체사의 컴텐츠가 있는 서버와 광고를 관리하는 서버가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애드서버는 광고를 관리하는 서버로 광고물을 게제하거나, 각종 targeting 기법을 적용해주고 광고 통계 리포트를 산출합니다.
전환율(Converion rate)
온라인 광고를 통해 방문한 사람들로 하여금 광고주가 원하는 행위(구매,회원가입,전화문의 등)를 한 방문자들의 수를 백분율로 계산한 것 입니다.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100명의 방문자가 접속을 하였고, 그중에서 2명이 구매를 하였다면 전환율을 2%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성공적인 온라인 광고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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