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illiamson의 지시적 상담이론
1) 개요
① Williamson 과 Darley가 대표적
② 부적응의 원인은 자신긔 특성과 환경과의 부적합성
③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제공, 조언, 충고를 주는 상담기법을 총칭
④ 상담은 내담자가 자신의 능력이나 흥미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없을 때 시작된다.
2) 이론의 특징
① 특성이론에 기초
②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조력하는 데 지적과정을 중시
③ 상담자의 적극적인 지시나 정보제공이 주어진다.
3) 상담의 과정
① 과정 : 분석-종합-진단-예진-상담-추수지도
② 진단의 단계는 문제의 원인에 관한 결론 도출의 단계로 지시적 상담에서 가장 중시된다.
4) 비판점
① 상담자의 능동적 역활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비민주적이다.
② 지적인 문제와 과거에 중점을 두고 있다.
③ 객관적 자료를 과신한다.
2. Rogers의 비지시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내담자 중심적, 자아이론, 로저리안 상담이론)
1) 개요
①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론으로 Rogers에 의해 만들어졌다.
② 정의적 영역의 상담으로서 비지시적인 현상학적 접근법이다.
③ 인간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가정에 기초를 주고 있다.
④ 개인의 성장에 피요한 자유와 안전을 제공하는 것을 중시한다.
⑤ 부적응의 원인은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와의 괴리에서 나타난다.
2) 기본가정
① 인간은 자아실현의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② 개인은 개인차를 지닌 존재이다.
③ 개인은 자기 확충을 위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니고 있다.
④ 내담자를 가장 잘 돕는 방법은 자기지도를 하게 하는 것이다.
⑤ 상담의 최적의 방법은 내담자의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허용적 분위기를 조정하는 일이다.
⑥ 상담의 목적은 충분히 기능 하는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3) 상담의 주요과정
① 내담자의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장려하고 이를 수용한다.
② 내담자의 긍정적인 감정이 표현되기 시작하면 이를 수용하고 인정하며 공감한다.
③ 내담자는 자아이해, 자아수용등의 통찰이 생기면서 의사 결정하는 길을 보기 시작한다.
④ 내담자는 긍정적인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며 포괄적인 통찰적 행동을 나타낸다.
⑤ 통합적인 긍정적 행위를 취하면서 스스로 상담을 종료하기를 인식하고 종결한다.
⑥요약 : 감정의 방출-통찰-긍정적, 행동-통합적, 행동-종결
4) 상담의 강조점
① 내담자와의 인간관계 형성을 중시한다.
② 상담 시 동정을 받는다는 인상을 주어서는 안된다.
③ 레포(Rapport) 형성을 중시하며, 이를 위한 조건으로는 세가지가 있다.
ⓐ 상담면접의 장면을 남에게 보이지 않는다.
ⓑ 이야기의 초점을 내담자에게 둔다.
ⓒ 상담자는 따뜻한 마음과 성실성을 표면에 드러낸다.
④ 내담자의 자유로운 감정표현을 중시한다.
5) 상담의 특징
① 내담자 중심의 상담이다.
② 성장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다.
③ 상담의 과정에 진단의 단계가 없다.
④ 상담과정의 성공과 실패의 책임을 내담자가 진다.
⑤ 적절한 환경이 제공된다면 성장할 수 있으며 자아실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전제하에 출발한다.
⑥ 정의적 영역의 상담으로 인성지도에 중점을 둔다.
⑦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찾아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
⑧ 성공적 상담의 결과는 자아개념의 변화로 나타난다.
6) 내담자와의 관계
① 진실성
②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③ 정확한 공감적 이해
3. Ellis의 합리적, 정의적 상담이론 (Rational-Emotive Therapy : RET)
1) 개요
① A. Ellis가 대표자
② 인간의 사고와 신념이 인간의 행동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된다고 가정
③ 부적응의 원인은 비합리적 신념과 왜곡된 판단
④ 내담자의 가치관과 사고관계를 의식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상담기법
2) 비합리적 사고의 특징
① 파괴적이고 자기 패배적 행동에 이르게 한다.
② 타인이나 자신에게 비현실적인 고통과 괴로움을 지속시킨다.
③ 성숙과 발전을 저해하고 불필요한 정체나 퇴보를 초래한다.
3) 상담목적
① 일반적 목적
ⓐ 자기 파괴적 신념을 줄인다.
ⓑ 합리적, 현실적, 관대한 신념과 인생관을 지니게 한다.
ⓒ 윤통성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다.
② 구체적 목적
ⓐ 모든 문제의 근원은 자기대화(비합리적 신념)임을 보여준다.
ⓑ 자기대화를 제거하고 재평가하게 한다.
ⓒ 자기대화 제거 방법으로 ABCDE 기법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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