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고추장
'제품의 다양함과 소비자의 믿음으로 승부 '
대상은 청정원 순창고추장, 햇살담은 진간장, 순창된장 등 다양한 장류 제품을 종류별로 개발해 소비자들의 선택폭을 최대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호평 받고 있다.
또 한 번 내놓은 제품이라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작업을 벌이고 완전히 다른 신제품도 꾸준히 출시, 소비자들에게 늘 새로운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다.
주력 제품중 하나인 청정원 순창고추장은 물엿대신 장에 좋은 올리고 당을 넣었다는 점을 내세워 다른 제품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고추장 명소인 전북 순창에서 직접 제조한 전통 제품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간장부문에서도 햇살담은 양조간장, 햇살담은 소스간장 등 '햇살담은.'시리즈로 프리미엄급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100% 자연숙성 양조간장임을 내세운 햇살담은 진간장은 천연 양송이과 굴 농축액이 들어 있어 맛이 진하고 깔끔하다는 업계의 평가를 받고 있다. 대상은 기존 혼합간장 제품 위주의 간장 시장을 고품질의 양조간장 위주로 바꿔나간다는 전략이다.
한편 지난해 6월 업계 처음으로 100% 콩으로 만들어 집 된장의 구수한 맛을 재현한 순창 콩된장은 밀가루와 방부제, 색소를 전혀 첨가하지 않은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고급스런 입맛에 어필하고 있다.
한편 한국 축구국가대표팀의 공식 장류 공급업체인 대상은 최근 유상철, 김도훈, 서정원 선수를 광고모델로 기용해 '한국인의 대표 고추장-청정원 순창 고추장'이라는 컨셉으로 제품 홍보를 대대적으로 펼치고 있다.
네슬레 분유마케팅 '화제'
"우리 회사 제품 쓰지 마세요(?)"
한국네슬레가 자사 제품을 팔기 위한 분유 판촉활동은 제쳐두고 모유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어서 화제다.
윤리 마케팅에 나선 것이다.
이 회사는 지난해 하반기 "네슬레 난"으로 국내 분유 시장에 처음 진출하면서 "아기에게 가장 좋은 것은 모유입니다.성장기용 조제식을 먹이기 전에 의사나 전문가와 상의하세요"라는 문구를 분유 깡통 상단에 적어놨다.
마치 흡연 경고 문구가 적힌 담배갑처럼.
이것도 모자라 최근에는 모유 수유를 권장하는 판넬을 제작해 소아과 병원에 돌리고 있다.
"모유 수유는 아기들에게 사랑을 전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라는 문구를 적은 판넬을 1.2차에 걸쳐 전국 1백20여개 소아과 병원에 무료 배포했다.
한술 더떠 현재 3.4차 추가 제작을 준비하고있다.
이 회사는 소비자들에게 판촉용으로 분유를 나눠주는 것도 금지했다.
한국네슬레는 지난 81년 "네슬레 쎄레락"을 출시하면서 국내 이유식 시장을 개척한 세계 1위 영유아식 회사이다.
하지만 국내 분유 시장에는 늦깍이로 진출했다.
그런만큼 차별화할 수 있는 마케팅 기법이 필요했고 그 해답을 창업자인 앙리 네슬레의 창업 이념에서 찾았다.
한국네슬레에 따르면 1869년 세계 최초 영유아식인 "페린 락테"를 개발한 화학자 네슬레는 "생후 첫 몇 달 동안 아기에게는 어머니의 모유가 최적의 천연 영양공급원이며 수유가 가능한 어머니는 모두 아기에게 직접 젖을 먹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마스 벳스타인 한국네슬레 유아영양사업부 부장은 "출시한 지 얼마 안됐고 시장점유율이 미미하지만 윤리를 강조하면서 천천히 신뢰를 쌓는 게 우리 기업 이념에도 맞고 선발 기업들과 차별화도 시도할 수 있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Human Dictionary > - Marketing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민국의 맛 간장을 잡아라 ~ 각 회사별 제품 판매 전략~ (0) | 2009.02.22 |
---|---|
고객지향적인 상품개발 Process 전개방안 덴탈크리닉 2080치약 (0) | 2009.02.17 |
니콘 카메라 마케팅 사례 (0) | 2009.02.12 |
냉장주스 무한 경쟁을 시작하다.!! (0) | 2009.02.09 |
귀뚜라미보일러 & 글락소 위궤양약 시장공략 전략 (0) | 2009.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