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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 Dictionary/- Marketing Etc

대한민국의 맛 간장을 잡아라 ~ 각 회사별 제품 판매 전략~

by JoyKim 2009. 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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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표식품 '맑은 조선'
국요리 제격·신세대 주부 겨냥

샘표식품은 지난 해 4월 재래식 간장 맛을 재현한맑은 조선간장을 내놓은 이래, 11월 충북 영동에 된장, 고추장 전용생산공장을 준공, 프리미엄급 된장, 고추장 신제품을 선보이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해 눈길을 끌고 있다. 기존 고객 외에 20∼30대 신세대 주부들에게 다가서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제품 디자인에서부터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모션까지 다양한 변화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맑은 조선간장' 55년 우리 장 만들기에 매진해 온 샘표 발효기술의 집결체라고 할 수 있다. 순 콩을 원료로 하여 맑은 빛깔과 구수한 향, 담백한 맛으로 국요리를 더욱 맛있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재료의 빛깔을 살려야 하는 무침요리에도 제격이다. 또한 무방부제, 무색소, MSG, 무설탕으로 첨가물을 전혀 사용치 않아 재래식 간장 고유의 맛을 살릴 수 있다.

편의성에도 초점을 맞춰 사용하기 편리한 원터치 캡 방식의 용기에 항아리 모양으로 디자인해 그 멋을 더 했다.

이러한 제품에 대한 자신감은 업계 최초로 실명제를 도입, 책임생산을 시행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는 결과로 작용했다.

샘표는 장을 담글 줄 모르는 30대 초반 젊은 주부들을 주 구매층으로 선정, 기존 업체와 대비해 고가 전략을 시행했다. 기존 국간장의 최대 불만사항인 맛에 대해서는 이벤트와 무료 샘플링으로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한편, 단위 농협 등 군소업체가 소량으로 만들어 팔던 고가의 재래간장보다는 다소 낮은 가격대로 책정, 장류 전문회사로서 국거리용 간장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의 시장을 선점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해찬들 '한식 국간장'
태양열 장기숙성 특유향 일품

해찬들 간장은 그 종류가 다양하다. 맛은 물론 건강까지 생각한 양조간장과 원액함유로 무침요리의 향취를 북 돋우는 무침간장, 구수한 맛과 양조간장 특유의 향취가 잘 조화된 맛간장 등 무침요리 찌개요리와 같이 요리 종류에 맞게 각기 다른 간장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진한 맛 연한 색으로 출시된 한식 국간장은 콩 100%를 전통 재래식 방법으로 메주를 띄운 후 태양열로 장기간 숙성시켜 만든 한식 간장으로 신세대 입맛에 맞게 개발돼 젊은 층의 수요가 늘고 있다.

해찬들은 맛의 고급화, 차별화를 위해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지난 30여 년간 찹쌀고추장, 태양초 고추장, 재래식 된장, 메주 뚝배기 된장 등 많은 장류 히트상품을 출시,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있다. 또한 제품개발과 함께 생산의 과학화, 대량생산 체계를 도입, ISO 9001 품질시스템 인증, 98·99 2년 연속 장수히트상품 수상, 2001년 생산성 대상 고객만족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해찬들은 명실공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장류 전문회사로 가장 한국적인 맛을 실현하고 전통의 맥을 계승, 세계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며 제품의 신뢰를 줄 수 있는 착한 사람들이란 기업이미지를 심어 브랜드 파워 구축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활동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몽고식품 '메주몽고'
100년 전통 美·中 현지 법인 추진

1700억 간장시장에서 1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몽고식품은 1905년 창업이후 100년 가까이 장류제품만 전문 제조해온 회사로 간장고유의 독특한 맛과 향을 재현시키기 위해 원료선별에서 제품출하까지 엄격한 품질관리 체계를 시행하고 있다.

메주몽고간장은 100% 천연 양조간장으로 올해 매출증진과 수출 시장 확대를 위해 전념하고 있다. 깔끔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자랑인 메주몽고간장은 최신 위생설비로 6개월 이상 자연 숙성하며 무방부제, 천연감미료 사용으로 맛과 향이 우수한 제품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최고급 해산물 요리(게장, 생선조림, 생선회)에 많이 사용되는 메주몽고간장은 1998 11월 일본 후생성의 까다로운 규격시험을 통과함으로써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송표몽고간장은 양조원액 혼합비율이 가장 높은 제품으로 깊고 풍부한 맛과 향을 지니고 있다.

몽고식품의 전 제품들은 국내는 물론, 세계 30여 개국에 수출돼 세계 음식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1990년 국제식품박람회에서 유럽품평회상(4th INTERNATIONAL EUROPE AWARD 90)을 획득함으로써 품질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또한 1999 5월 국제 품질보증규격 ISO9002 인증서를 받음으로 더욱 깨끗한 식품을 만들 수 있게 됐다.

몽고식품의 식품판매 전문법인 몽고유통에서는 미국현지법인 설립 및 중국현지법인 설립을 추진중이며 세계 유명 식품 회사와의 B2B사업도 추진중이다. 2002년 몽고식품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해 더욱 커나갈 수 있는 끊임없는 뉴프론티어 정신으로 세계적인 종합식품회사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다.

대상 '햇살담은'
100% 자연숙성 '깨끗함' 캠페인 지속

대상은 지난해 10 `햇살담은 간장의 깨끗한 약속캠페인을 통해 유해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혼합간장 시장에서 전면철수하고 100% 자연숙성시킨 양조간장만을 판매하고 있다.

대상에서 나오는 `햇살담은브랜드의 진간장, 조림간장, 양조간장 등은 모두 자연 숙성시킨 양조간장이다. 특히 `청정원 햇살담은 진간장'은 양조간장만을 이용해 진하고 깔끔한 맛을 내고 있어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합간장 시장에서 전면 철수하고 양조간장에만 주력한 대상은 양조간장 시장의 성장과 함께 `햇살담은간장의 판매도 급신장해 2000 200억원이던 매출이 지난해에는 268억원으로 늘어나 전년대비 34%나 성장했다.

대상은 올해도 `햇살담은 간장의 깨끗한 약속'이라는 캠페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 100% 자연숙성한 양조간장의 우수성을 부각시키고 마케팅활동을 강화해 매출액을 지난해보다 30% 이상 늘어난 350억원으로 높일 계획이다.

진미식품 '참그루 진미'
요리 친화력 우수 젊은층 타깃

참그루 진미간장 골드는 양조간장과 아미노산 간장을 적절히 배합, 맛있고 색상이 진하지 않아 어떠한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제품으로 감초의 향과 단맛이 살아 있다. 담백한 맛과 감칠맛이 살아 있고 사카린을 사용하지 않고 핵산을 사용한 회간장 등 고급요리에 적당한 것이 제품의 특징이다.

올해는 신세대 주부를 타깃으로 공략하고 있는 업계의 흐름에 맞춰 제품의 패키지를 젊은 감각에 맞춘 신제품 출시가 계속 될 것이다.

창립 54년 동안 이어온 참그루 진미식품은 `장맛은 진실해야한다' 는 제품 철학을 가지고 세계속의 한국을 대표하는 장류전문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해 국제적 품질인증 시스템인 ISO9001을 획득하는 등 엄선된 원료와 계룡산 자락의 깨끗한 지하 암반수를 이용해 맛과 품질이 뛰어난 제품개발에 경주하고 있다.



신송식품 '햇볕조림'
키토올리고당 첨가·대나무숯 여과

신송식품의 햇볕조림간장은 다시마, 효모가 첨가돼 맛이 부드럽고, 감칠맛이 살아있는 다용도 조림간장으로 게, 새우등의 갑각류에서 추출한 키토올리고당을 0.2% (g/100ml) 첨가한 무방부제·무색소제품이다.

햇볕조림간장은 대나무 숯으로 걸러 담가 염분이 적은 저염간장과 함께 기능성 간장으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신송식품의 간장은 올해 약 14.7% 증가한 140억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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