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는 수 많은 대학생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광고전, 기획전, 디자인전과 같은 결과물을 바라는 것부터
새로운 미디어 트렌드와 함께 진행되는 온라인 기자단까지.. !!
우리는 수 많은 대학교 프로그램에서
선택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러한 여러분의 선택을 돕기 위해 제가 해본 프로그램으로간단히 설명해 보려 합니다.
1. 첫번째는 새로운 트랜드. 온라인 기자단 입니다.
이 사진은 해태제과 온라인 기자단의 포스팅을 위해 촬영된 사진입니다.
광운대에 새로 설치된 해태 자판기의 사진을 촬영함으로써..
간접광고(PPL)을 해주는 건데요.
어떻게 보면 매우 간단하고 쉽고, 많은 돈을 벌지만
여러분이 파워블로거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기자단의 경우 인사담당자의 인터뷰(SK 상생기자단)를 한다던가?
대학교의 소식을 촬영하는 (영삼성) 과 같은
프로그램도 있으니 다양한 선택을 바랍니다.
거의 기업에 PR활동을 대체해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시 : http://blog.paran.com/safezone/37456928
사용시간 : ★★
수입 : ★★★★
노력 : ★★
취업: ★
재미 : ★★
성취: ★★
2. LG전자 X Mania 와 같은 대기업의 참여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사진처럼 제품을 가지고 직접 프로모션을 한다던가!!
기업이 준비한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는 것을 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월별 상품 및 금전적 지원과 우수 활동시
해외여행의 특정이 있음으로 매우 큰 매력이 있는 상품입니다.
다만.. 어느정도 사람을 좋아하고..
창피함도 무릅쓸 수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용시간 : ★★★
수입 : ★★★★
노력 : ★★★
취업: ★★★★
재미 : ★★★
성취: ★★★
3. 일반 공모전 입니다.
상만 받는 다면야.. 명예와 상금이 한꺼분에 돌아 옵니다. !
하지만. 어마어마한 준비와 생각이 필요하고
보통 말하는 5대 공모전
Kosac, 국민은행, 제일기획, 현대자동차, 아모레퍼시빅의 경우
적게는 1500명에서 많게는 3000명 가량 지원해서
상을 받는 인원은 불가. 30명 정도 받게 안되는 무시무시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준비가됬다면 한번 퐁당 ! 빠져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사용시간 : ★★★★★
수입 : ★★★★
노력 : ★★★★★
취업: ★★★★★
재미 : ★★★
성취: ★★★★★
4. 마케팅 그룹
이 사진은 대학내일 마케팅 리베로의 모습입니다.
어느 기업의 마케팅 팀과 함께 기획을 작성하고 프로그램을 만드는
그런 일을 주로 하는 곳입니다.
일주일 마다 경쟁 PT를 작성하고 매번 밤을 새지만..
하는 만큼 월급도 있고 능력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사용시간 : ★★★★
수입 : ★★★★
노력 : ★★★★★
취업: ★★★
재미 : ★★
성취: ★★★★★
5. 패션 회사의 활동
컨버스 열정 마니아의 모습인데요.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정말 트렌드에 민감해 진다는 점과
이쁜 여자 친구들이.. 많다는거 남자와 여자의 비율이 1:5정도 됩니다.
그리고 옷이 부족한 친구들에게 이보다 더 좋을 수 없습니다.
대학생 마케팅 팀을 패션에만 집중하는 프로그램으로 보시면 되고
직접 공식 카페를 운영하는 등의 활동을 하게 됩니다.
사용시간 : ★★★
수입 : ★★★
노력 : ★★★
취업: ★★★★
재미 : ★★★★
성취: ★★★
6. 공익 마케팅 그룹
헌혈 서포터즈의 모습입니다.
대한민국의 헌혈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공익을 위해 활동하는 NGO활동으로
이익보다는 공익을 위해 활동하게 됩니다.
핵심은 행동변화가 중심이며 NGO 답게 예산면에서는 부족하지만
자기가 좋아하는 마케팅으로 남을 돕는 다는 것은 행복한 일입니다.
사용시간 : ★★★
수입 : ★★
노력 : ★★
취업: ★★
재미 : ★★★
성취: ★★★★
7. 웹 테스터
야후 버그 파인더와 파란 퓨리에이터의 모습입니다.
둘다 포탈에서 일하는 만큼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자신의 블로그나 카페를 매우 빠른 시간에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규 서비스에 대한 테스터와
기존고객들의 불만을 테스트 하는 것이 주 활동 입니다.
온라인 포탈에 인맥이 있다는건
온라인 중심의 지금 시대에서 큰 보석을 손에 넣는 방법입니다.
사용시간 : ★★★
수입 : ★★
노력 : ★★★
취업: ★★★
재미 : ★★★
성취: ★★★
8.FUN 활동
롯데월드 앰버서더 입니다.
그냥 무료 티켓을 3개월 동안 쓸 수 있게 하고
그것을 통해 마음 것 롯데월드를 이용하고,
그와 관련된 후기만 남기면 되는 프로그램 입니다.
미스테리셰퍼로 직원들의 기강을 잡는 용도로 사용되며
자신의 단점을 찾는데 고객을 이용하는 사례 입니다.
사용시간 : ★
수입 : ★
노력 : ★
취업: ★
재미 : ★★★★
성취: ★
이상 제가 해본 프로그램을 부분별로 나눠서 적어 봤습니다.
무엇이 낮다고 이야기 하기는 사실 그렇습니다.
하지만.. 모든 프로그램이 그렇듯 상을 받지 못하면 안티가 되고..
팀이 해체될 경우 아무리 노력해도 상을 타지 못함으로..
자신의 운이 너무 크게 작용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학생들의 눈이 너무 높아지고, 기업들이 대학생을
고객이자 마케터가 아닌, 싼 값에 사용하는 물체로 보기 시작한 이후로
이러한 프로그램의 가치는 점점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스팩을 쌓기위한 최소한의 도구 처럼 사용되는데..
이는 내부 커뮤니케이션 PR에서 매우 안좋은 소재가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앞으로 기업이 나아가야할 프로그램은
교육프로그램으로. 특히 대한민국 1등기업으로
사회 공헌적 요소와 함께 대학생을 교육하고
그것을 통해 마케팅적 이득이나 바이럴 효과를 얻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University Story > - U.V. ETC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운대 산업심리학과 소모임 BigThink을 소개합니다. ㅁ/ (7) | 2010.04.11 |
---|---|
미소국가대표 2기 큐피드 팀을 소개합니다. (1) | 2010.04.05 |
야후 코리아 본사에 다녀왔습니다. !! 버그파인더 8기 발대식 ~ (2) | 2009.04.16 |
롯데월드 ~ ㅁ ♪♬ 월요일 야간 개장을 다녀왔습니다. ~ 완전 신나요 ~ ^^ (0) | 2009.04.04 |
롯데월드 앰버서더 8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LotteWorld 가는날 ~ (3) | 2009.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