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 S.Develop+

유럽 자동차 분류 방식 - 세그먼트(Segment)

by JoyKim 2022. 10. 11.
반응형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22697610&memberNo=35796412 


안녕하세요. 
중고차 표준가격솔루션(CAR STAT)입니다.

 
요즘 들어 소형 SUV 차량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는 소형 SUV의 붐을 이끈 쌍용자동차의 티볼리가 4년 만에 부분변경 모델 베리 뉴 티볼리(Very New Tivoli)를 출시했습니다. 이어 이번 달에는 현대자동차의 첫 초소형 SUV 베뉴(Venue)와 기아자동차의 셀토스(Seltos)가 출시되었는데요.
이 차량들은 소형 SUV로 불리기도 하지만 각각 A-세그먼트, B-세그먼트로 나뉘어서 불리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세그먼트(Segment)라는 말이 어떤 뜻인지 알고 계시나요? 자동차 시장에서 세그먼트는 유럽의 자동차 분류 방식 중 하나인데요. 국내에서 자동차를 경형, 소형, 중형, 대형과 같이 분류하는 것처럼 유럽에서는 A-세그먼트, B-세그먼트, C-세그먼트와 같이 알파벳에 따라 구분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유럽에서 자동차를 분류할 때 쓰는 세그먼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국내에서 자동차를 분류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지난 포스트에서 소개해 드렸던 ‘자동차 분류, 어떤 기준을 가지고 구분될까?’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세그먼트(Segment)란?

세그먼트는 차체 길이에 따라 구분하는 유럽의 자동차 분류 방법입니다.

차체의 길이란 자동차의 앞 범퍼에서 뒤 범퍼까지의 길이를 말하는데요. 다른 말로는 전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세그먼트는 전장의 길이에 따라 A-세그먼트부터 F-세그먼트까지를 구분하고 있고 용도에 따라 J-세그먼트, M-세그먼트, S-세그먼트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전장의 길이에 따른 세그먼트 분류

A-세그먼트는 전장이 3,500mm 미만인 차량을 말하고 B-세그먼트는 전장이 3,500mm에서 3,850mm 미만에 속하는 차량들로 구분합니다. C-세그먼트는 3,850mm에서 4,300mm 미만이고, D-세그먼트는4,300mm부터 4,700mm까지 속하는 차량을 말하며 E-세그먼트는 4,700mm에서 5,000mm 미만에 속하는 차량입니다. , F-세그먼트는 전장이 5,000mm를 넘는 차량을 말합니다.

전장의 길이에 따라 A-세그먼트부터 F-세그먼트까지를 구분하는 것 이외에도 J, M, S-세그먼트로 구분하는데요.
J-세그먼트는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M-세그먼트는 다목적 차량, S-세그먼트는 스포츠카를 구분하는 세그먼트입니다.

 
그러나, 세그먼트는 완벽한 분류법이 아니다.

유럽의 세그먼트와 국내 자동차 분류 모두 차체의 크기를 기준으로 분류를 합니다.
세그먼트는 전장의 길이에 따라 분류를 하고, 국내 자동차 분류는 전장의 길이 및 전폭, 전고 그리고 배기량의 구분을 함께 하는데요.
만약 국내에서 출시한 차량을 세그먼트로 분류한다면 세그먼트의 기준인 전장의 길이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세그먼트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형 쏘나타같이 말이죠.


신형 쏘나타, 현대자동차

신형 쏘나타를 세그먼트의 전장 길이 구분에 따라 나눈다면 전장의 길이가 4,900mm이기 때문에 E-세그먼트로 분류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편의상 D-세그먼트로 불리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쏘나타가 중형차에 속하고, 경쟁 차종이 D-세그먼트로 묶이기 때문입니다.
마치 국내에서 준중형’, ‘준대형과 같은 자동차 분류상에는 없는 명칭이 존재하는 것처럼 세그먼트 역시 예외를 두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0

셀토스 제원 정보,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의 셀토스 역시 세그먼트 분류상으로는 J-세그먼트로 분류되는 것이 맞는데요. 제조사의 편의상 J-세그먼트가 아닌 B-세그먼트 SUV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J-세그먼트는 전장의 길이에 따른 구분이 없기 때문에 편의상 B-세그먼트 SUV라고 불리는 것이지요.
 
이와 같이 세그먼트를 분류하는 기준은 차체의 길이에 따른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라 제조사의 편의에 따라 구분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경쟁 차종의 포지셔닝에 따라 구분되기도 하죠.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다운사이징 차량과 같이 고배기량을 가졌지만 차체의 길이는 이전보다 작아진 차량들이 출시되기도 하는 점 역시 차체의 크기로만 자동차를 구분하는 것이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각 세그먼트의 대표 차량

그렇다면 각 세그먼트 별로 대표 차량은 어떤 차량들이 있을까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차체의 길이는 절대적인 길이에 해당하는 차량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함께 묶이는 차량도 포함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A-세그먼트(Mini cars)
 
 
 
(왼쪽부터) 모닝-기아자동차, 스파크-쉐보레, 피아트 500-피아트

A-세그먼트는 전장의 길이가 3,500mm 미만인 차량을 말합니다. 또한 경차와 일부 마이크로 카도 포함됩니다.

대표적인 차량으로는 기아의 모닝, 쉐보레 스파크, 피아트의 500 등이 있습니다.
이 차량들은 전장의 길이가 모두 3,500mm보다 긴 차량들이지만 일반적으로 A-세그먼트로 분류합니다.

 
B-세그먼트(Small cars)
 
 
(왼쪽부터) 프라이드-기아자동차, C3-시트로엥, 클리오-르노

B-세그먼트는 전장의 길이가 3,500~3,850mm 미만인 차량을 말합니다. 또한 소형차를 말합니다.
대표 차량으로는 현대 엑센트, 기아 프라이드, 르노 클리오, 폭스바겐 폴로, 시트로엥 C3 등이 있습니다.

 
C-세그먼트(Medium cars)
 
 
(왼쪽부터) 1시리즈-BMW, 골프-폭스바겐, 아반떼-현대자동차

C-세그먼트는 전장의 길이가 3,850~4,300mm 미만인 차량을 말합니다. 또한 준중형 차를 말합니다.
대표 차량으로는 현대 아반떼, 벤츠 A-클래스, BMW 1시리즈, 아우디 A3, 폭스바겐 골프 등이 있습니다.

 
D-세그먼트(Large cars)
 
 
(왼쪽부터) K5-기아자동차, 쏘나타-현대자동차, C 클래스-메르세데스 벤츠

D-세그먼트는 전장의 길이가 4,300mm~4,700mm 미만인 차량을 말합니다. 또한 중형차를 말합니다.
대표 차량으로는 현대 쏘나타, 기아 K5, 벤츠 C-클래스, BMW 3시리즈, 아우디 A4, 폭스바겐 파사트, 재규어 XE 등이 있습니다.

 
E-세그먼트(Executive cars)
 
 
(왼쪽부터) G80-제네시스, A6-아우디, 5시리즈-BMW

E-세그먼트는 전장의 길이가 4,700mm~5,000mm 미만인 차량을 말합니다. 또한 준대형차 및 중형 럭셔리카를 말합니다.
대표 차량으로는 제네시스 G80, 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아우디 A6 등이 있습니다.

 
F-세그먼트(Luxury cars)
 
 
(왼쪽부터) G90-제네시스, S 클래스-메르세데스 벤츠, A8-아우디

F-세그먼트는 전장의 길이가 5,000mm를 초과하는 차량을 말합니다. 또한 대형 럭셔리카를 말합니다.
대표 차량으로는 제네시스 G90, 벤츠 S-클래스, BMW 7시리즈, 아우디 A8, 재규어 XJ, 렉서스 LS 등이 있습니다.

 
J-세그먼트(Sport utility cars, including off-road vehicles)
 
 
(왼쪽부터) 셀토스-기아자동차, 투싼-현대자동차, 티볼리-쌍용자동차

J-세그먼트는 SUV(Sport Utility Vehicle) 차량이 포함됩니다. SUV에 속하는 차량들은 편의에 따라 소형, 중형, 대형 등 A~F 세그먼트 SUV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번에 출시한 현대자동차의 베뉴는 A-세그먼트 SUV, 셀토스는 B-세그먼트 SUV라고도 하는 것이죠.
대표 차량으로는 현대 베뉴, 코나, 투싼, 싼타페, 기아 셀토스, 니로, 쏘렌토, 쌍용 티볼리, 벤츠 M-클래스, BMW X 시리즈, 폭스바겐 티구안 등이 있습니다.

 
M-세그먼트(Multi purpose cars)
 
 
(왼쪽부터) 카니발-기아자동차, 그랜드 스페이스 투어러-시트로엥, 마스터-르노

M-세그먼트는 왜건(Wagon), (Van) 등 다용도 차량을 포함합니다.
대표 차량으로는 카니발, 올란도, 그랜드 스페이스 투어러, 쏠라티, 그랜드 스타렉스, 마스터 등이 속해있습니다.

 
S-세그먼트(Sport coupes)
 
 

S-세그먼트는 스포츠카를 말합니다. 기존 세단의 형태를 변형한 쿠페나 컨버터블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대표 차량으로는 포르쉐 911, 카이맨, 포드 머스탱, 마쯔다 MX-5 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세그먼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국내에서 자동차 분류법을 통해 다양한 차종들을 분류하는 것만큼이나 세그먼트를 통해서 차량을 구분하는 것 또한 명확한 구분이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다만 자동차 업계의 편의를 통한 구분이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다는 점 이번 포스트를 통해 알려 드립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도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