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uman Dictionary/- 상식&준비◇

모디슈머

by JoyKim 2015. 1. 8.
반응형
제품을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표준방법대로 따르지 않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창조해 내는 소비자

modify(수정하다, 바꾸다)와 consumer(소비자)의 합성어로, 제조업체에서 제시하는 방식이 아닌 사용자가 개발한 방식으로 제품을 활용하는 소비자를 이른다. 대표적으로 라면 소비자들 가운데 자신만의 기호에 맞게 조리법을 바꿔서 즐기는 소비자들이 해당된다. 이들은 라면업체가 포장지 뒷면에 상세하게 적어준 표준조리법을 준수하기보다 순서를 바꿔 색다른 맛을 내거나, 서로 다른 2개 제품을 하나로 재탄생시키는 조리법을 창조해내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 일상에서 웹 환경이 발달하면서 정보를 서로 공유하거나 자신만의 취미 또는 여가를 즐기려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등 최근 새로운 유형의 소비자들이 신소비세력으로 부상해 기업들의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선 체험적 소비자를 지칭하는 트라이슈머(trysumer)가 있다. 이들은 간접정보에 의존하기보다 새로운 서비스, 제품을 직접 체험하기를 원하는 소비자층을 말한다.

이들 외에도 소비자 개인의 만족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혜택을 위해 의견을 제시하는 소비자인 소셜슈머(socialsumer), 전시회의 큐레이터처럼 스스로 삶을 꾸미고 연출하는 데 능숙한 소비자인 큐레이슈머(curasumer), 평범한 제품에 변화를 더해 새로운 제품으로 진화시키려는 소비자인 메타슈머(metasumer), 스포츠 관전 및 참여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인 스포슈머(sposumer), 뷰티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구매하는 보떼슈머(beautysumer), 다른 사람의 사용 후기를 참조해 상품을 구입하는 트윈슈머(twinsumer) 등이 우리 사회의 신소비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모디슈머 [modisumer]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