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나의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그 상품과 연관된 제품을 연속적으로 구입하게 되는 현상. '디드로 통일성(conformity)‘이라고도 부른다. 디드로 현상은 단순한 기능적 연계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상품과 상품 사이에 정서적-심미적 동질성까지 느끼기 때문에 일어난다. 때문에 외부에 관찰 가능성이 높은 품목이거나 그 제품이 소비자가 중시하는 가치를 반영할수록 이 현상은 강하게 나타난다. ‘디드로 효과’는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디드로가 서재용 가운을 선물 받은 뒤 옷에 맞춰 책상 등을 교체했다는 일화에서 유래했다.
반응형
'Human Dictionary > - Marketing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업체의 등장 - 플라밍고 (0) | 2012.12.10 |
---|---|
(마케팅) BOP 가난한 사람들의 경제력 (0) | 2012.12.08 |
99%를 위한 적정마케팅 시장에 주목하라 (0) | 2012.11.20 |
차세대 LTE가 온다…내년 국내 상용화 (0) | 2012.11.19 |
초겨울에 때 아닌 ‘비키니’ 폭풍 인기, 왜? (0) | 2012.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