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TV, PC, 휴대전화, 카네비게이션… 현대인의 생활은 수많은 정보기기와의 접촉으로 이루어집니다. IT 기술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생각보다 큽니다. 이러한 IT 제품과 서비스의 변화에 대해 우리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LG경제연구원은 ‘당신의 IT 내공은 어느 정도입니까’라는 보고서에서 사용자의 IT 내공을 진단하기 위한 20개의 문항을 제시했습니다. ‘그렇다’고 대답한 문항이 0~2개 사이라면 하수, 3~12개 사이라면 IT 중수, 13~16개 사이라면 고수, 17개 이상이라면 달인으로 분류했습니다.
1. PC를 통한 정보 검색과 간단한 문서 작업이 가능하다.
2. 이메일을 받고 쓸 수 있다.
3. 온라인 쇼핑몰이나 주식 거래를 자주 활용한다
4. 블로그, 싸이월드, 카페 등에 사진이나 글을 올리곤 한다.
5. 사진이나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6. 이메일을 통해 RSS 피드를 받아보고 있다.
7.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등의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8. 휴대전화로 웹 검색을 할 수 있다.
9. 휴대기기(휴대전화, PDA, PMP, MID 등)로 이메일을 확인한다.
10. 스마트폰과 일반 휴대전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있다.
11. 7번 항목의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를 휴대기기에서 사용한다.
12. 휴대전화에 어플리케이션을 깔아본 적이 있다.
13. 휴대전화로 지도, 목적지까지의 경로, 대중 교통 정보 등을 검색할 수 있다.
14. 스카이프, 구글보이스 등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15. Wi-Fi, 3G, Wibro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16. 웹 스케줄러(예: 구글캘린더)나 동기화 프로그램(예: 모바일미)으로 일정을 관리한다
17. 스마트폰을 해킹하거나 롬업(OS 교체)을 시도해 본 적이 있다.
18. 구글 닥스/웨이브 등의 웹 협업 서비스를 이용해 본 적이 있다.
19. 2~3종 이상의 스마트폰과 e북 등의 휴대 기기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20. 휴대전화에 추가되어야 할 기능과 서비스들이 아직도 많다고 생각한다.
‘그렇다’ 고 대답한 문항이
0~2개 사이라면 당신은 IT 하수 : ‘기술치’시군요.
3~12개 사이라면 당신은 IT 중수 : 새로운 트렌드에 관심을 가져 보세요.
13~16개 사이라면 당신은 IT 고수 : 높은 IT 지능을 가진 얼리어답터입니다.
17개 이상이라면 당신은 IT 달인 : IT 도사입니다.
● IT 하수: 당신은 음치가 아니라 기술치
PC를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한다해도 문서 작업이나 이메일 등 몇 가지 핵심 용도로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다. 휴대전화는 전화하는 용도 이외에는 쓰지 않는다. 빠른 기술 변화를 못 마땅하게 생각하거나, 아날로그의 향수를 버리기 힘든 소비자인 지도 모른다. 하지만 관심은 있는데 사용법을 몰라서 IT 기기를 멀리하는 것이라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 IT 중수: 이젠 새로운 트렌드에 눈뜰 때
문서 작업, 이메일, 채팅, 각종 블로그 사이트는 물론 사진/동영상 편집까지 상당히 높은 PC 활용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을 휴대기기에서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근의 휴대기기의 기능 변화에 조금만 더 관심을 가져보자. PC 못지 않은 경험을 휴대기기에서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휴대기기만이 가진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IT 고수: IT 내공이 높은 얼리어답터
드디어 모바일 IT로의 여행을 떠난 선도 소비자다. 어떤 장소에서든 이메일을 확인하고, 검색을 하며, 위치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얼마나 편리한 지 위력을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간단한 검색 하나 하자고 PC가 있는 방으로 가서, 컴퓨터가 부팅되도록 기다리는 것이 얼마나 번거로운 지도 말이다. 요즘 들어 이것저것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깔고 써보느라 꽤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주변의 IT 중수에게 모바일IT가 얼마나 좋은지 입소문을 내고 있다면, 당신은 진정한 고수다.
● IT 달인: 당신은 IT 도사
이미 여러 종의 스마트폰을 써 봤다. 최근 나온 어플리케이션은 다 깔아봤고, 각종 기능을 실험하면서 버그를 발견해 내는 것은 물론 해결책도 같이 찾는다. 해킹이나 새로운 OS를 까는 롬업을 해보기도 한다. 요즈음은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스마트폰을 활용한 개인 방송, e북이나 타블렛에 관심이 많다.
비록 하수나 중수로 나왔더라도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테스트를 해보셨다는 것은 이미 IT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는 뜻이니까요. IT 사용 능력을 높이기 위한 첫 걸음은 관심입니다. 이미 여러 블로그와 카페에서 스마트폰, 트위터 등 신제품과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사용법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면 당신의 IT 지능은 빠르게 높아질 것입니다.
지금의 IT 기술과 제품 수준이 모든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사용성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기에 불만을 말하고, 원하는 기능이 없으니 만들어 달라고 주장하는 선도 소비자들의 목소리가 절실합니다. 신제품을 쓰기 위해 갖가지 학습의 수고를 마다 않는 충성 고객과 제품을 해킹하는 집요한 고객들이 없었더라면 애플은 지금의 아이폰을 만들지 못했을 것입니다. 또한 그런 소비자 중에서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개발자와 기업가가 나오게 됩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와 구글의 에릭 슈미트는 그들 스스로가 혁신적인 소비자였습니다.
LG경제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통계적으로 상위 16%까지를 잠재적 IT 고수로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IT 고수가 3%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잠자고 있는 한국 IT 고수들의 혁신성을 깨울수 있는 것은 바로 당신의 관심입니다.
출처 : 2009.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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