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rmation/- ㉿ 생활정보 ㉿

잘못된 건강상식 모음 !! 매운 것이 신진대사에 도움이?

by JoyKim 2010. 1. 27.
반응형


빈속에 운동하면 살이 더 잘 빠진다?
운동을 하면 우리의 몸은 지방과 탄수화물 성분을 태워서 칼로리를 얻는다. 배가 고플때 운동을 하면 몸에 든 탄수화물이 없으니 체내 지방을 태워 연료를 얻게 된다. 즉, 빈속에 운동을 하면 몸에 지방이 더 많이 없어지긴 한다. 그러나 소모되는 칼로리의 총합은 배고플 때나 배부를 때나 똑같다. 즉, 체내 지방을 좀더 없앨수는 있을지 몰라도 살이 더 많이 빠진다는 것은 거짓말.

단 것을 너무 먹으면 당뇨병 걸린다?
가장 흔하게 오해를 하고 있는 건강 상식인데, 설탕은 당뇨병을 직접적으로 일으키진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면 암에 걸린다는 식으로 설탕과 당뇨병의 관계를 오해하고 있다. 당뇨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첫째도 둘째도 비만이다. 단 것이 비만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이라는 점에서 당뇨와 간접적 관련이 있다고 봐야 한다. 그러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청량음료의 경우 당뇨 위험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주일에 청량음료 한두개를 먹다가 하루에 한두개씩으로 늘릴 경우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2배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매운 것을 먹으면 신진대사가 향상된다?
심장, 두뇌, 폐, 장기 등을 움직이는데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신진대사률이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률은 성별, 키, 몸무게, 체형, 나이에 의해 결정된다. 매운 것을 먹으면 몸이 뜨거워지고 심장 박동수가 빨라져서 신진대사가 빨라지고 살이 빠질 것 같은 느낌이 들긴 할 것이다. 그러나 전체적인 신진대사률을 바꾸진 못한다.

눈 화장품이 시누스 샘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눈에 바르는 액체 화장품이 눈의 시누스 샘에 들어가 그 안에서 배출되지 못하고 염증을 일으킨다는 근거 없는 낭설이다. 설사 화장품이 눈샘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눈물에 의해 빠져 나오거나 콧구멍으로 배출되기 때문이다. 아이라이너 등을 사용하면서 눈샘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건 대부분 알러지 반응 때문으로 이해해야 한다.


바닥에 떨어진 음식은 5초 안에 주워 먹으면 안전하다?
이른바 5초 법칙이라고 하는데, 바닥의 세균이 음식이 들어붙는데 걸리는 시간이 5초라는 얘기다. 따라서, 바닥에 떨어진지 5초가 되기 전에 주워 먹으면 안전하다는 주장이다. 이 주장을 조사하기 위해 실제로 과학자들이 실험을 해 보았다. 세라믹 타일, 나무 마루, 카펫, 이 3가지 종류의 바닥에 살모넬라 균을 묻히고 이 위에 볼로냐와 빵을 떨어뜨려 얼마나 많은 세균이 묻는지 확인했다. 5초만에 주워 올린 음식엔 약 1800마리의 살모넬라 균이 묻어 있었고, 1분만에 주운 음식에 약 10배에 가까운 균이 묻어 있었다. 시간이 오래 지나면 더 많은 세균에 감염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1초만에 주워 먹어도 여전히 위험한 것은 마찬가지다.

손가락 손목에 뚝뚝 소리 자주 내면 관절염 생긴다?
그렇지 않다. 실제 의사들이 10년 이상 손목으로 뚝뚝 소리를 내온 74명의 사람들과 한번도 손목 소리를 내지 않은 226명의 사람들의 관절염 발병률을 비교한 결과 전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다공증 역시 전혀 차이가 없었다. 이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은 모두 45세 이상.) 그러나 관절로 이런 기분나쁜 소리를 내는 짓은 더 이상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조사 결과 이런 사람들의 손아귀 힘은 일반인에 비해 더 약해졌을 뿐 아니라 손이 붓는 확률도 더 높은 등 손의 기능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