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체적 공부법 !!
1. 취침 전 20분을 최대한 활용하라
2. 외운 것을 그 자리에서 활용해 본다.
지식은 그것을 활용함으로써 확실한 것이 된다
3. 즐겁고 체험은 자주 회상된다. 즐거웠던 일과 연관지어 기억한다.
4. 역사는 자신을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만든다.
5. 다른 의미를 하나 추가하여 외운다.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수식만 기억하는게 아니라 그리스 시대의 석판 따위를 기억해 두면 하나의 이미지가 형성되어 쉽게 떠올릴 수 있다.
6. 어려운 것은 쉬운말로 바꾼다.
7. 단어는 문장과 함께 외운다. 숙어집을 만들 때 해당 문장을 함 께 적어 놓으면 암기에 큰 도움을 준다.
8. 손과 입을 사용해 ,즉 소리를 내는 동시에 손으로 쓰면서 외워라!
9. 암기한 것은 9시간 이내에 복습하라.
10. 중요한 것은 처음과 마지막에 외워라.
11. 외울 내용을 시각화하라. 문장 형태로 외우려고 할 때 잘 외워지 지 않는 경우에는 도표나 그림을 그려가며 외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12. 암기보다는 명기하라
기억이라는 의미는 원래 어떤 내용을 이해하여 자기 머릿속에 남긴 다는 것을 뜻한다.
◆ 영어 공부 방법
(1) 문장으로 단어를 외워야 살아있는 영어 공부가 된다.
(2) 스펠링 하나 하나에 너무 매달리지 말고 소리에 관심을 둔다.
(3) 영어의 어순은 한국식으로 고쳐서 이해하지 말고 영어 순서 그대로 이해하는 습관이 요구된다.
(4) 문장 내용의 상황을 머리속에서 상상하면서 암기하면 기억이 잘된다.
(5) 영어공부는 지속적인 노력의 유무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
(6) 영어는 반복학습이 핵심이다.
◆ 영어 도사들이 권하는 방법
1. 듣기와 말하기의 반복학습은 외국어 습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2. 영어학습에서 바쁘고 시간 없다는 넋두리는 결국 물거품을 불러 올 뿐이다. 현재 공부하고 있는 책이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것을 찾으면 된다. 100번이상, 그 것도 부족하면 200번이상 암기할 때 까지 읽어라. 녹음기 3개는 부술 각오로 덤벼라. 손가락 저림도 못 느끼고 녹음기 하나 고장내지 않고 영어공부를 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3.중학교 영어 교과서를 큰 소리로 암송해서 통째로 머릿속에 집어 넣어라. 단시간내에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보겠다는 생각은 아예 접는 것이 좋다. 테이프 등을 듣고 그 억양, 그 발음 그대로 큰소리로 천천히 또박또박 따라 말하는 연습을 게을리 하지 마라.
4.빨리 말하며 하기 보다 정확하게 발음하려는 훈련이 필요하다.
5. 가급적 미국서 발행된 영영 사전을 쓰는게 좋다. 영영 사전만 보아서는 그 뜻을 확실히 알 수 없을 때만 영한 사전을 보라.
6.AFKN을 매일 2∼3시간 씩 집중해서 6개월 동안 보았더니 차츰 들리기 시작했다.
7.비결은 없다. '습관' 이 있었을 따름이다. 테이프를 구해다가 듣고 또 들었다. 따로 시간을 내어 집중해서 듣고 따라 말하기를 반복했다. 그래야 효과가 나타난다.
8.매일하고, 많이 하는 방법 밖에 없다.
9.조금 쉬워 보이는 교재는 선택하여 끝까지 하라. 하루 30분씩이라도 꾸준히 공부하는 사람이 결국은 영어를 잘한다
& 학습 계획 작성에 대하여
1. 영어·수학 과목은 대략적으로 1년 계획을 1차 계획표로 작성한다.
2. 영어·수학 과목을 월 또는 주간 단위로 세밀하게 2차 계획서를 작성한다.
3. 시험 보기 2주 전에는 성적 향상을 위해 전 교과의 세부 계획표를 작성한다.
5. 학습 환경이나 상황의 변화에 따라 그때그때 추가 계획을 세워서 수정·보완한다.
6. 학습 계획 반드시 책상 앞에 붙인다. 책상 앞에 붙어 있는 계획표는 흐트러지는 마음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7.내용 중심 학습 계획서를 만들자!
'Develop+㈜ > - S.Develo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효과적인 암기법 7가지 ~ 참고하세요 ~ (1) | 2009.02.11 |
---|---|
의욕과 훈련으로 머리를 좋게 하는 법 (0) | 2009.01.30 |
<공부 잘하는 습관 31가지> (0) | 2009.01.26 |
미국 신임 대통령 `오바마` 취임 연설 (1) | 2009.01.23 |
쉽게 익히는 생활 영어 (5) | 2009.01.12 |